> 뉴스 > Food desk > 종합뉴스
     
조리실 위험성평가 어렵지 않아요!
(사)대한영양사협회 교재제작보급에 나서다
2018년 09월 11일 (화) 00:25:55 식품위생신문 iweekly@hanmail.net
   
 회장  조영연
     
 

대한영양사협회가 우리 식문화에서 조리실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지침교재를 발간햐여 보급한다는 소식이다. (사)대한영양사협회(회장 조영연)는 위험성평가 실천을 유도하고 조리실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재해 감소를 위해 '2018년도 안전문화 확산 공모사업(안전보건공단 주관)의 일환으로 "조리실 위험성평가 어렵지 않아요" 교재를 제작보급에 나섰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 구조가 서비스업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음식업 수와 근로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음식업의 재해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를 포함한 음식업종 조리실 업무의 경우 별도의 안전보건 교육 없이 미숙련자가 현장업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아 산업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대한영양사협회에서는 영양사와 조리종사자가 위험요인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감각과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최적의 도구인 조리실 위험성평가를 손쉽게 실시 할 수 있도록 조리실 특성에 맞춘『조리실 위험성평가 어렵지 않아요!』교재를 제작·보급하였습니다.

본 교재는 영양사의 지도에 따라 순서대로 실시할 수 있도록 일기형식으로 구성하였으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조리실의 위험요인을 시각화하였다. 또한 교재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조리실 위험 지도 그리기」도구와 함께 OHP필름과 스티커를 제공하고 있다.

집단급식소를 포함한 음식업종 종사자가 󰡔조리실 위험성평가 어렵지 않아요!󰡕 교재를 통해 조리실 안전문화 확산 및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대한영양사협회 중앙회 및 전국 13개 지부를 통해 널리 배포할 계획이며, 협회 홈페이지(공지사항)에서도 파일로 교재 다운로드 가능하다.

ⓒ 식품위생신문(http://www.fooddes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