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17.3.22 수 14:21
인기검색어
로그인 회원가입
> 뉴스 > Food desk > 약선(藥膳)
     
두강주역사에 대한 사고와 약주양조의 새로운 기술
오부강 부총재 (중국 산시두강주와인그룹집단유한공사)
2013년 09월 27일 (금) 15:15:48 식품위생신문 iweekly@hanmail.net

두강주역사에대한 사고와 약주양조의 새로운 기술
오부강 부총재 (중국 산시두강주와인그룹집단유한공사)

요즘은 건강한 삶에 대한 화제는 어디서나 인기있는 화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약선과 약주를 좋아한다.  그런데 술의기원..! 다시 말하면 술은 어떻게 되어 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을가요..?!
우리 같이 술의 역사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

중국 5천년의 역사를 열어 보면 우리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여러 가지 창조와 발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이 다시 지혜로운 사람들에 의해 널리 알려지고 발전 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술의 기원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가지 전설과 기록이 있다.  두강주는 5제때에 시작하여 하조상조때에 널리퍼지고 주무왕시절에는 국가적승리를 축하하는 축제에 쓰였다.

두강주는 “술의시조 다시 말하면 술을 처음 만들어 낸 사람의 이름으로 명명했다.”고   적세본 , "여씨춘추 , "전국책, "황제내경소문, "설문 해자등의 역사기록에 의해 밝혀진 것이이다.  이는 청나라 시기의 사부백수현지에는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중국 대사전사해와사원"에도 두강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을 볼 수 있다

술에 대한 전설

전설에 의하면 두강이라는 사람은 황제의대신이였던 것으로 전하고 있다.  황제가 부락연맹을 건립 한 후 신농씨가 온갖 가시풀을 맛보고 여러 가지 곡식을 분별하며   땅을 일구고 곡식을 심기시작했다.

황제 두강에게 수확한 양식을 관리하도록 명하였다. 그 때는 땅이 비옥하고 비와 바람이  알맞춤하여 연속풍작을 거두었다. 그러자 양식은 해마다 쌓여갔다.

그 때는 아직 양식을 저장하는 알맞은 식량창고가 없었고 과학적인 저장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두강은 남은 양식을 산굴에 저장을 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산굴에 습기가 많아 양식이 모두 곰팡이가 끼고 말았다.  그 과오로 황제는 두강을 사형에 처하려고 했다.

그런데 황제시기의 글자를 만드는 조자성인으로 불리는 창힐과 누에를 키우는 방법을 발명 한누조등 대신들이 청을 들어 죽음을 면했다.  그 다음부터 두강은 꼭 양식을 잘 보관하겠다 고 단단히 마음을 먹었다.
어느날 두강은 산림속을 걷다가 지세한 시야가트이고 평평한 곳에 말라 죽은 고목을 발견하게 된다.

그 나무들은 가지는 다 없어지고 나무통 만 남았는데 속은 텅 비어 있었다.   두강은 불현듯 만약 양식을 이런곳에 보관하면 곰팡이가 나지 않을 거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산림 속에서 말라 죽은 고목은 다속을파내고 거기에 양식을 보관 했다.   2년이 지나고 그 나무통속에 두었던 양식이 바람을 맞고 got볓을 쪼이고 비도맞고  점점발효하기 시작 했다.  어느날 두강이 산에 와서 양식보관 정황 것을 발견했다.

처음엔 이동물들이 모두 죽은 거라 생각했는데 가까이 가보니 살아있고 잠을 자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두강은 웬일인지 영문을 몰라 이상해서 보고있는데 멧돼지 한 마리가 깨여서   사람이 온 것을 보고 급히 일어나 숲속으로 도망쳤다.

그 뒤를 따라 염소도 토끼도 깨여나 도망을 친 것이다.  두강은 산으로 들어갈 때 활을 안가지고 갖는지라 뒤를 쫓아 갈 수 없어서 막-  돌아서려고 하는데 두 마리 염소가 양식을 저장 한 나무 아래에서 뭔가를
핥아 먹고 있었다.

그리고 비틀비틀 대더니 얼마 못가서 땅에 누어버린 것이다.  두강은 뛰여가서 두 마리 염소를 묶어놓고 그 나무 밑에 가서 염소가 핥아먹던 곳을  자세히 살폈다.

양식을 저장 했던나무에 구멍이나 있고 거기에서 물같은 액체가 흘러 나오고 있었다.
염소나 멧돼지,토끼들이 이 액체를 먹고 있었던 것이다.  두강이 냄새를 맡아보니 아주 좋은 향기가 나고 맛을 보니 좀 매콤 한것 같은 맛이 나지만  아주 황홀한 맛이였다

먹어 볼 수 록 맛이 좋아 몇 번이고 마셨다.  마실땐 괜찮았는데 점점 하늘이 핑핑도는 거같았고 몇발자국 못가서 땅에 쓸어져 버렸다.  얼마동안 잠들었는지 몰랐지 만 깨여나보니 아까 묶어놓았던 염소 한 마리는 빠져서  도망가버렸고 한 마리가 버둥거리고 있었다.

두강은 잠에서 깨여나니 온몸에 힘이솟는 것 같았고 버둥거리는 염소를 다시 묶는다 는 것이 힘껏 밟았더니 염소가 죽어버리고 말았다.  그는 가지고 있던 물통에 나무밑에서 나오는 액체를 반쯤받아 가지고 돌아가 다른  사람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 하고 가져온 액체를 맛보게 했다.  두강은 이일을 황제에게도 보고 하였다. 황제는 두강의 보고를 받고 그액체도 맛보았다.

그리고 여러 대신들과도 이야기해본 결과 모두 이액체는 양식에서 나오는 일종의 원기이고
독이아니라는 것을 판단했다.  황제는 두강을 책망하지 않고 계속 관찰해 보라고 했다.
또한, 창힐이 에게 이 액체에 이름을 지으라고 명 했다.

창힐은 이 액체는 향기롭고 맛도 좋고 마시면 정신이 상쾌해 진다면서 주酒라고
한자를 만들었다.  황제와 대신들은 좋은 이름이다 고 칭찬했다.  중국 사기하본기와 기타역사기재에 의하면 또 조금 다른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다.

두강은 소강이라고도 불리워지기도 했다. 지금 중국섬서성 백수현사람이고 중국  하조시대의 사람이다.  중국역사상 제일처음으로 노예 제국가의 제대국왕 이다.  하조 제4대 국왕제상 때에 정변이 일어나 제상이 피살되고 제상의 부인이 임신이 되여 본가인 우나라에 도망을 가서 아들을 낳았다,

제상의 부인은 아들이 할아버지 중강처럼 큰일을 하길 바랐기 때문에 할아버지 이름자에서
강이란 글자를 따와 소강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소년시절에 두강은 주로 방목을 하면서 자랐습니다.
엄마가 싸준도시락은 나무에 매달아 놓고 자주 잊어버리고 안 먹을 때가 많았다.

시간이 지나 음식이 변하면서 생기는 향기로운 맛에 관심을 가지고 많이 생각하고 연구한  결과 자연발효의 원리를 알아내여 자연원리를 모방하고 부단히 시험한 결과   양주공예를 만들어내고 두강주의 중국에서의 술의 선조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두강주가 탄생 되었다는 것으로 오늘날 까지 전해지고 있다.

전설과 역사 기재는 조금씩다르지만 중국의 양주시조가 누군인지는 우리는 명학한 증거가 없다.
하지만 양주역사는 하조때부터 혹은 더일찍존재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고고학자들이 증명해 오고 있다.

중국하조는 지금으로부터 4천여년 전 이였는데 지금으로부터 5천년 전의 양주기구가
출토 되였다.  이것은 중국은 5천년전에 양주를 이미했었고 양조를 시작한것은 이것보다 당연히 더
일찍 했던 것으로 추정한다.

상고시대에 사람들은 아마 먼 저 자연적인 발효주를 발견했을 것이고
그 다음 그발효를 모방했을 것이다.   이 모방의 과정은 아마 긴시간이 걸렸을것으로 보인다.
이상 역사적 기록으로 보면 중국 양주의 시조 소강이도 두강이라고도 하는  사람이다.  좋은 술은 좋은 양주공예에서 만 만들어 수있다.

두강주의 특징과 양조비법

백수두강주는 천연적으로 달콤한 맛이나는 부송광천수로 만들어지고 옛날부터 내려오는  양조비법을 쓰고 있고 현지에서 생산되는 밀,보리,완두로 누룩을 만들어 발효되게  하고 향을 내게 하고 질 좋은 수수를 원료로 하여  백수두강의 제조양조비법은 다음과 같이 아주 요구가 엄격하다.
주로 아래의 몇가지 차원에서 확인된다.
1. 수수 분말 및 벼 껍데기에 대하여 조미료 없이 찌어 잡질을 배출한다. 주석(1)
2. 전반의 술 양조 과정은 6개 공정으로 구분된다. 주석(2)
3. 증류 하고 남는 물로 양을 첨가하고 저수(低水) 고온으로 못에 진입한다. 주석(3)
4. 움을 이용하여 발효주기는 24일이다.주석(4)
5. 누룩 제작 기술이 독특하다. 주석(5)
6. 주해(酒海)도기 항아리를 주요 술 저장 용기를 사용한다. 주석(6)
7. 두강샘물의 양질의 스트론튬을 풍부하게 함유된 광수를 이용한다. 주석(7)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증강하고 두강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하여 백수 두강은 미생물의 육성과 양조 차원에서 기술적인 창조를 실시하였다. 세계 최초로 우주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결합된 우주항공기를 이용하여 미생물을 육성하여 백수 두강 누룩의 성능을 개량하였고 또한 백수두강주 양조생산에 응용하였으며 양호한 성과를 득하였다.

우주 육성 동식물 및 미생물 보존종(stock culture)은 우주에 존재하는 미중력, 강방사, 고능입자, 교류자기장 등 여러가지 독특한 작용환경을 이용하여 생물로 하여금 지면에서 완성하기 어려운 유전자 변이를 발생시키고 또한 변이 속도는 지면 보다 수천배 수만배 빠르게 한다.

왕복형 공간 항공기를 이용하여 미생물을 우주로 보내 균류의 유전자 변이를 발생시켜 지면에서는 얻을 수 없는 변이 유도 효과를 얻는다.또한 지면으로 돌아와 육종을 하고 생산 성능이 우수한 매생물 균류를 선별하여 생산에 응용을 하였다.

두강양조장의 양주 누룩은 선저우4호-10호 우주선에 실려 지상으로 돌아 온후 우주 술 누룩중의 기능균에 대하여 분리하고 육성된 주요의 기능균은 리조푸스(Rhizopus), 흑곡균(black mold),누룩곰팡이(Aspergillus oryzae) 등이 있다. 육성과 효소 활성 측정을 통하여 그의 기능균의 활성은 매우 큰 변화가 발생되었다.리조푸스와 흑곡균의 당화력과 액화력 활성은 모두 우주에 올라가지 않은 균주에 비해 2-3배 높고, 흑곡균의 프로테아제(protease) 활성도 1-2배 향상되었다.

우리는 선별된 우량한 균주 리조푸스, 흑곡균, 누룩곰팡이를 각기 육성하고 혼합사용하여 술밑을 만들어 누룩자재의 0.5%에 따라 누룩자재에 첨가하여 누룩 블록을 만들어 냈다. 그 물리화학적 지표, 감관 품질은 전통의 누룩에 비하여 비교적 큰 변화를 가졌다.

당화력, 액화력은 모두 향상되었고 또한 누룩 향기가 농후하고 껍질이 얇고 차림이 좋으며 단면 색상이 좋고 노랑 빨간 얼룩점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주 기능균을 첨가하여 만들어진 누룩 블록을 3개월 저장한후 양주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백주(白酒)의 술 수익율은 기존의 40%에서 46%로 향상되었고 5퍼센트 증가되었고 누룩의 사용량도 5퍼센트 감소되어 생산 원가를 대폭 절감하였고 또한 술의 품질도 뚜렷한 개선을 취득하였다.

그 표현으로는 잡맛이 더 적고, 향기가 농후하고, 술이 유연하고, 달콤하고 쾌적이고, 뒷맛이 깨끗하고, 뒷맛이 길고, 입맛이 균형하고 조화롭고, 풍부하고 부드럽다.

우리는 술의 공예 및 원료에서 알수있다시피 술 자체가 바로 각종 양식을 원료로 하여 양조된 보건 식품이다. 술은 혈맥을 통하고, 성미를 보양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고 한기를 제거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약 효능을 행하는 등 장점을 가진다.

소량적인 음주는 신체에 큰 손해를 주지 않을 뿐만아니라 도리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경락(經絡)을 통하고 연년익수(延年益壽)에 아주 좋은 도움이 된다. 백수두강주는 기술 창조를 통하여 미생물의 활성을 더욱 크게 하여 혈액순환의 촉진과 경락의 원활 차원에서 더욱 강하다.

약주는 통상적으로 술로 담가서 만들어진 한약을 가리킨다.  중의학 이론에 따르면 장기간 병에 앓고 있으면 정기가 손해되어 허약해지고(正气亏虚), 맥락이 침체되어 늘 같지 않은 정도의 기혈이 원활하지 못하고 경맥이 침체되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질병을 치료할 때 어떤 때는 약이 아직 병소(病巢)에 도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약성을 잃게 된다. 그런데 술은 약을 전달하는 제일 좋은 담체이다. 술은 약을 도와서 경략을 통할수 있고 약을 병소 부위에 수송하며 또한 뚜렷한 효과를 나타낸다.

술은 약물의 지원이 없이는 질병을 치료하는 각종 효능이 없으며 단지 한 빈껍질에 불과하다. 여러 약주는 각기 다른 효능을 가진다. 예를 들면 습기와 풍한을 제거하고(除湿祛风), 근육과 뼈를 풀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舒筋活血),보혈익기(补血益气),자음온양(滋阴温阳),지해평천(止咳平喘), 청열해독(清热解毒), 온신장양 (温肾壮阳),  양위생정(养胃生精), 강심안신(强心安神) 등 효과가 있다.

때문에 우리는 약주를 선택할때도 반드시 증상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질병을 치료하려는 효과를 달성 할 수 없다.


[AD] [속보] 의료실비보험 최저가 1만원대로 가입요령
[속보] 운전자보험 최저가 1만원으로 가입요령
[추천] 메리츠화재 100세만기 의료실비보험
식품위생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식품위생신문(http://www.fooddes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개인정보보호정책 | 구독신청 | 광고안내 | 회사소개 | 이메일수집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제호 : 주간 식품위생신문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4 나길 46 덕성빌딩 2층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 다06567
발행·편집인 김현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현용 | Tel (02)704-7114 | Fax (02)706-6269 | 등록일 : 1992년 5월 27일
Copyright 2007 식품위생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weekly@hanmail.net